연구소소개

책임교수 인사말

(사)호남지방문헌연구소는 호남의 지방문헌을 조사하고 연구하고자 전남대학교 한문고전 연구자들이 중심이 되어 200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호남 지역에는 많은 옛 문헌자료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호남의 역사와 문화가 담겨 있는 이 자료들은 우리 지역의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조사와 정리는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본 연구소에서는 ‘호남의 지방문헌 조사와 정리’라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호남의 지방문헌 중에서도 호남문화의 핵심 자료인 문집(文集)과 지방지(地方誌), 문중문헌(門中文獻)을 중점적으로 조사·연구하고 있습니다. 수천 종의 문집은 정신문화의 보고로서 가장 중요한 기초자료입니다. 지방지는 호남 각 지역의 역사·문화에 대하여 총체적으로 기술한 중요한 기록 자료이며, 각 성씨별 문중문헌 또한 그 집안만의 고유한 전통문화를 담고 있습니다. 고문서도 그 당시의 정황을 그대로 담고 있는 생생한 자료입니다.

 

​또한 이러한 문헌자료에 대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목록화 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별·주제별로 연구 자료를 집성하고, 중요한 문헌은 번역도 함께 진행하며 정보화시키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60여 평의 공간에 약 1만여 종의 지방문헌을 문집·지방지·문중문헌 세 분야로 분류하여 소장하고 있습니다. 기증받은 도서도 함께 보관하고 있습니다. 여러 분들의 자료 기증은 호남지방의 문헌자료를 수집·정리해 나가는데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호남지방 문헌자료를 조사·정리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호남 지방의 역사와 문화를 찾아 나가는 연구소가 되겠습니다. 항상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으로 여러 가지 조언과 자문 부탁드립니다.

 

(사)호남지방문헌연구소 소장

전남대 국문과, 한문고전번역학과 교수 김대현

kdh@jnu.ac.kr